kju135's think

widewidget_main_upper



Radeon R9 290/290X 하와이 바이오스 서브벤더 수정 IT

지난 포스팅에서 VisionTek R9 290의 블랙스크린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블랙스크린 문제가 개선된 새 바이오스를 플래싱하는 것이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하단의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VisionTek Radeon R9 290 블랙스크린 문제 해결
http://kju135.egloos.com/1436206

다만 VisionTek R9 290의 경우 벤더인 VisionTek에서 해당 모델의 개선 바이오스를 제공하지 않아, 원 제조사인 TUL의 호환 바이오스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스 플래싱 후에는 Subvendor가 TUL의 브랜드인 PowerColor (148C)로 변경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단지 표시되는 Subvendor만 변경되는 것이기에 사용상에는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VisionTek 그래픽 카드인데 PowerColor로 표시되니 약간 찝찝한 느낌이 들 수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9 290, R9 290X의 바이오스를 직접 개조하여 원하는 Subvendor가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1. 바이오스를 개조하여 Subvendor를 변경


아래 설명은 Radeon R9 290/290X Hawaii 바이오스에서만 테스트 되었습니다. 다른 AMD GPU에서의 적용은 테스트되지 않았으며 정상 작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준비물:
Hawaii 바이오스 롬 파일 http://www.techpowerup.com/vgabios/
HEX 에디터(HxD 등) http://mh-nexus.de/en/hxd/
Hawaii Bios Reader http://github.com/OneB1t/HawaiiBiosReader/tree/master/ReleaseBin
GPU-Z http://www.techpowerup.com/downloads/SysInfo/GPU-Z/

먼저 Hawaii 바이오스를 준비합니다. 본인이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에서 직접 dump 하거나 techPowerUp에서 본인이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의 바이오스를 다운로드해 준비해둡니다. 만약 techPowerUp에서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는 R9 290/290X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조사의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본인의 그래픽카드와 일치하는 바이오스를 받도록 합니다. 타 모델의 바이오스를 플래싱하는 경우 부팅 불가 등 그래픽카드가 벽돌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수정할 코드 위치 확인 및 수정

먼저 수정 전 바이오스가 적용된 R9 290/290X로 부팅하여 GPU-Z를 실행합니다.


Subvendor 항목의 제조사 옆에 괄호 안에 표시된 네 자리 코드를 확인합니다. 수정 전 상태에서는 148C인 것이 보입니다. HEX 에디터로 바이오스 롬 파일에서 이 항목을 찾아 변경해주어야 하는데요.

HEX 에디터로 바이오스 롬 파일을 열고 148C를 바로 찾는 것이 아니라 두 군데의 입력값을 찾아야 합니다. 입력값 자동 계산 엑셀 파일을 첨부해 드리니 아래 파일을 사용하세요.

Radeon_R9_290_Hawaii_Subvendor_Calculator.xlsx

간단히 엑셀 파일에 대해 설명 드리면, 엑셀 시트를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3행부터 7행까지 총 다섯개의 행에 수식이 물려있습니다. 각 행에는 서브벤더로 PowerColor, ATI AIB, VisionTek, XFX, ASUSTek를 사전 입력해두었습니다.


사전 입력된 서브벤더 외에 다른 서브벤더를 원한다면 B열에 GPU-Z의 Subvendor 네 자리 코드를 넣으면 노란색 입력값 셀에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서브벤더 네임을 기재된 A열은 반드시 입력할 필요는 없지만, B열에 입력한 코드의 명칭을 구분하기 쉽도록 코드에 해당하는 서브벤더 네임을 넣어두면 추후 확인하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수정하고자 하는 롬 파일은 GPU-Z에서 확인한 결과 148C라는 코드를 갖고 있습니다. 롬 파일 내에는 서브벤더 ID인 148C를 나타내는 값으로 8C14와 1829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HEX 에디터에서 롬 파일을 열어 16진수 값 8C14와 1829를 찾아볼까요? 롬 파일 초반부에 16진수 값으로 1829와 8C14가 나타납니다. 바로 이 두 곳을 변경을 원하는 값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다시 엑셀 시트로 돌아와 변경을 원하는 값을 확인해 봅니다. PowerColor 롬 파일을 기준으로 해당 값이 나온 순서가 1829와 8C14 순이었는데요. 변경 할 VisionTek 행에서 1829에 상응하는 값은 8A2A, 8C14에 상응하는 값은 4515입니다.

HEX 에디터로 돌아와 1829의 자리에 조금 전 엑셀 시트에서 확인한 8A2A로, 8C14 자리에는 4515로 값을 수정해 저장합니다.


3. Cheksum fix

마지막으로 Checksum fix가 필요합니다. 바이오스 롬의 일부 값이 수정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저장한 파일을 Flash 하는 경우 Checksum error가 발생합니다. 수정한 바이오스 파일은 Hawaii Bios Reader라는 툴을 통해 한번 불러들였다가 다시 저장하면 자동으로 Checksum fix가 적용됩니다.


Hawaii Bios Reader에서 Open File 버튼을 클릭해 수정한 바이오스를 불러들인 후, Save File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면 Checksum 검사를 통과한 바이오스가 생성됩니다.


4. 수정 바이오스 적용

Hawaii Bios Reader에서 저장해 생성한 바이오스를 그래픽카드로 플래싱하면 서브벤더 변경 적용이 완료됩니다. 바이오스의 그래픽카드 플래싱 방법은 이전 포스팅의 본문 중반부의 ATIWinflash를 통한 바이오스 플래싱 부분을 참고하세요.

VisionTek Radeon R9 290 블랙스크린 문제 해결
http://kju135.egloos.com/1436206

5. GPU-Z에서 변경 상태 확인

플래싱을 마친 후 재부팅하여 GPU-Z를 통해 변경 상태를 확인합니다. Subvendor 항목이 PowerColor (148C)에서 VISIONTEK (1545)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Radeon R9 290/290X Hawaii 그래픽카드를 대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대상 그래픽카드 외의 모델에서 시도하는 경우 그래픽카드의 오작동 혹은 작동 불능 등 예기치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스는 하드웨어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써 사용자가 임의로 수정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으며, A/S 거절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 내용에 따라 Radeon R9 290/290X Hawaii 그래픽카드의 서브벤더를 수정하는 경우 반드시 수정 방법과 위험성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시도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공란_상단위젯높이




sidewidget



통계 위젯 (블랙)

12
49
42057

KOAL

정보공유라이선스 영리금지·개작금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