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u135's think

widewidget_main_upper



쾌적한 GTA 5 플레이, 잘만 Radeon R9 280X 3GB IT

쾌적한 GTA 5 플레이를 위해 결국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아래는 기존의 업그레이드 전 사양입니다.

메인 PC: AMD Phenom II X6 1100T 3.3GHz, MSI 770T-C45, Mushkin 8GB DDR2 8500, XFX Radeon R9 270X 2GB, 모니터 LG M245WV
* XFX Radeon R9 270X 2GB → 잘만 Radeon R9 280X 3GB

서브 PC: AMD Phenom II X4 955 3.2GHz, ASUS M3A, Hynix 8GB DDR2 6400, GIGABYTE Radeon R7 265 2GB, 모니터 LG 24MN33D

앞서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다룬 내용처럼 전체 사양은 메인 PC가 앞서고 있으나, 모니터의 저해상도 버프를 받은 서브 PC가 GTA 5에서 더 고급 그래픽 옵션의 적용이 가능하고 프레임도 높아져 버리는 역전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참고로 메인 PC의 모니터 LG M245WV는 24인치 1920x1080 FHD VA 패널이고, 서브 PC의 모니터 LG 24MN33D는 같은 24인치이지만 1366x768 WXGA VA 패널입니다.

저해상도 버프 때문이라 하더라도 명색이 메인 PC인데 서브 PC보다 느리면 안된다는 알 수 없는 강박 때문에 결국 메인 PC의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기로 합니다. 여러 제품을 알아보았는데 전통적인 AMD 선호 경향이 강한 저로써는 역시나 AMD 라데온 계열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메인 PC에 썼던 R9 270X 계열보다는 확실한 성능 차이를 보여야 하고, 가격도 어느 정도 타협이 필요했기 때문에 R9 285와 R9 280X 시리즈를 고려 대상에 넣었는데요. 양 모델의 가격 차가 거의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좁혀졌기 때문에 R9 280X 시리즈로 선택하였고, 잘만 라데온 R9 280X 게이밍 D3 3GB 백플레이트 모델을 최종 구입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잘만 제품으로 구입한 배경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핵심적인 요인만 몇 가지 꼽자면, 몇 군데 후기를 찾아보니 2개 의 팬이 달린 쿨러가 저소음이라는 점이 있었고,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저소음 쿨러를 선호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팩토리 오버클럭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일반적인 경향으로 보기는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오버클럭이 필요하다면 AMD 카탈리스트에서 제공하는 오버클럭 옵션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고, 그래픽카드 수율에 맞게끔 적당한 선을 찾아 셋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실 이런 것들이 귀찮다면 제조사에서 미리 설정한 팩토리 오버클럭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장착하자 마자 기본 레퍼런스 클럭 상태에서 플레이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기존의 R9 270X 대비해서 확연한 프레임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버클럭 없이도 1920x1080 해상도에 적당한 옵션을 넣고도 쾌적하게 구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 것만으로도 목적은 달성된 셈이기 때문에 따로 클럭 설정은 하지 않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점수놀이는 별로 선호하지 않는터라 원하는 성능만 뽑아내는 것을 본 이상 굳이 오버클럭은 하고 싶지 않았었는데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사실 잘만테크는 지난 해 모기업인 모뉴엘의 분식회계 사건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 여파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시장에서 철수하고 쿨러,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부문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철수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제품군의 신제품 출시를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다행히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A/S는 재고보유분으로 우선 진행하고, 재고 소진시에는 RMA로 진행된다고 하니 기존에 출시된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경우에는 초기 불량만 아니면 A/S 신세를 지는 일은 없기 때문에 이 같은 내용을 알고도 구입했습니다만, 혹시나 이러한 점을 꺼리시는 분들은 다른 제조사의 제품을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버클럭을 싫어하고, 점수놀이를 좋아하지 않는 개인 취향으로는 이유야 어찌됐건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A/S도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좋은 기회가 아니었나 싶네요.

아무튼 GTA 5 덕분에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까지 했네요. 이제야 메인 PC라는 이름 값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메인 PC나 서브 PC나 모두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최고 해상도까지 GTA 5가 모두 원할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니 어떤 타이틀을 설치해도 문제없이 작동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공란_상단위젯높이




sidewidget



통계 위젯 (블랙)

12
49
42057

KOAL

정보공유라이선스 영리금지·개작금지

구글 애널리틱스